본문 바로가기
음식/유럽 음식

백종원님도 극찬했던 터키 디저트 카이막!

by 홍성 2021. 1. 8.
728x90
반응형

안녕하세요. 오늘 알아본 음식의 종류는 터키의 음식! 터키의 음식으로 알려진 카이막 ( Kaymak )입니다!

 사진으로 보았을 때는 빵같이 보이기도 하고, 크림 같기도 하고 우리나라의 있는 두부 같은 모양과 질감입니다. 어떻게 보면 우유와 같은 종류라고 볼 수 있습니다. 그 이유는 프레시한 치즈를 저온에서 살균하지 않은 우유를 사용하여 만들었다고 합니다. 특히 중앙아시아, 발칸, 터키, 이란 등을 다양한 지역에서 즐겨 먹는 음식 중에 하나라고 하며, 이 지역에는 목축업이 발달된 곳이기에 소, 물소, 양, 염소의 젖을 이용한 음식들이 많이 발달되었다고 봅니다. 

 특히 카이막은 터키의 전통적인 아침 식사로 유명합니다. 그 이유는 터키는 아침 식사부터 친구들을 초대하기도 하면서, 아침에 먹는 식사를 풍족하면서 기분 좋은 식사를 시작한다고 합니다. 또 다른 이유는 가볍게 넘기는 유머 같은

이야기가 있습니다. 옛날 터키의 전성기 시절 오스만 제국 때 오스만 황제들이 왈 " 내가 먹는 식탁 위에 같은 요리가 올라온다면 요리들의 목을 칠 것이다 "라는 말이 더해져 아침 식사부터 충분한 음식들과 여유분들의 음식들이 퍼졌다고 합니다. 이러한 일화도 있으며, 터키라는 나라는 넓은 땅을 가지고 있어 당연시 다양한 식재료를 구할 수 있어, 음식 문화에 발달에 또 다른 이바지를 하였다.

 카이막이라는 음식은 아침 식사, 디저트, 빵 사이드 등 다양하게 나가는 등 엄청나게 많이 접합니다. 터키인들은

 웃으겟소리로 터키에 오면 케밥 말고 카이막을 먹어라 할 정도라고 합니다. 카이 막은 현재 정확한 역사 기록이 존재하지 않는 거 같습니다. 그만한 이유는 오스만 제국 드 넓은 힘을 가져 넓은 땅을 가지고 지배하다 보니 여러 민족이 유입되면서 다양한 식문화들의 교류라고 생각됩니다. 

그렇다면 이러한 카이 막! 은 어떻게 만들는지 간단하게 알아보겠습니다.

먼저 냄비 안에 우유를 부어 끓여 줍니다. 너무 강한 불로 하면 넘치기에 잔잔한 불로 끓여주고 4 ~ 6 시간 정도 상온에 놔두어 식혀준다. 그러고 나면 우유 위로 크림이 올라오는데 이 부분을 걷어 냉장고에 넣어준다. 이러한 작업 수차례 반복해주면 많은 양을 확보할 수 있습니다, 이러고 소금을 넣어 섞어주면 완성! 이렇게 많은 양을 준비해주면 아침에 가볍게 빵이나 꿀 등에 곁들여 먹을 수 있습니다.

현대와 서는 간편하게 구입해서 먹을 수 있는 카이막이 나와 간편하고 즐겨먹는다고 합니다.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