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음식/유럽 음식

터키의 아이스크림! 터키 아이스크림으로 유명한 돈두르마! ( dondurma)

by 홍성 2021. 1. 12.
728x90
반응형

 안녕하세요~ 오늘 알아본 음식의 종류는 디저트입니다. 그중 터키의 전통 디저트이며 우리나라 사람들도 많이들 알고 있는 터키 아이스크림 인 돈두르마입니다!

 

돈두르마 생소한 이름입니다. 보통 우리가 길거리에서 만나서 판매되고 있는 터키 아이스크림은 그냥 터키 아이스크림이다 라고 인식이 되어 있습니다. 돈두르마" 얼리다 "라는 터키어에 내포하고 있는 단어 중 하나라고 합니다.

 만드는 재료는 우유, 설 탈, 살렙, 등 차로 마시던 살렙을 얼려 먹은 것이 기원이라고 합니다. 그리고 터키 아이스크림

돈두르마의 특징!! 엄청 쪽 득하고 끈적하여 잘 안 떨어지는 특징이 있죠!! 그 이유가 끓이면서 계속 저어주고, 얼려서

아주 쫀득하고 끈적한 식감을 가진다고 합니다. 그래서 터키 아이스크림 판매하시는 분들이 장난을 많이 하죠??

거기에 코미디 빅리그라는 프로그램에서 이용진 개그맨이 해서 한 번도 웃음을 주면서 사람들에 인식이 되었죠!

 돈두르마는 역사의 대한 기록은 문언은 정확히 없다고 합니다. 오스만 제국 당시 의도치 않게 얼려서 먹었던 살렙을 

먹게 되었다고 한다. 그 이유가 18세기에 제일 많이 먹고, 즐겨 먹던 따듯한 살렙 이기 때문이다. 돈두르마의 쫀득한

식감은 야생란 뿌리줄기인 살렙에 비롯되었으면, 주변 국가에서도 비슷한 단어로 불린다고 한다.

( 여기서 살렙은 아랍어로 여우 불알이라는 뜻! )

 돈두르마는 터키 디저트 그로 인해 터키라는 큰 나라에서 남부와 북부로 살짝 달라지게 나뉜다고 한다.

남부는 풍부한 살렙으로 골목마다, 상점마다 엄청 많고 끈적하고, 쫀득하다고 합니다. 그에 비해 북부지역에는 풍족하지 못한 재료로 식감이 다르다고 한다.

 

그렇다면 돈두르마는 어떤 식으로 만들어지는 걸까? 기본적으로 우유와 설탕을 만들다고 합니다.

 돈두르마 역시 아이스크림의 일종이므로 아이스크림과 비슷한 방법을 가지고 있다고 한다. 단지 살렙과 유향 수지가

들어가 독특한 향과 쫄깃한 식감 그리고 잘 녹지 않는 특징이 들어간다. 앞서 말했듯이 살렙 덕분에 돈두르마의 쫄깃한 식감 그리고 아이스크림 내부에 수분을 가두어주는 역할까지 해주어 잘 녹지 않는 아이스크림으로 된 것이다.

완성된 돈두르마는 다른 아이스크림과 같이 접시 위에 덜어서 먹거나 아이스크림 콘을 이용하여 먹거나 한다. 현재 와서는 다양한 재료들을 위에 얹어 먹거나, 같이 곁들여 먹기도 합니다.

 

 



728x90
반응형

댓글